표본방법
기본적인 표본방법과 수리방법입니다.
돌아가기



1. 표본을 하는 방법은?

1. 건조된 표본의 비닐을 반드시 칼로 잘 오려내어 조심스럽게 개체를 꺼냅니다.
2. 물을 끓여 불을 끈후 1분쯤 기다렸다가 건조표본을 넣습니다.(중간에 끓인 물을 한두번 더 교체해 줍니다.)
3. 대형인 경우 대략 4시간, 소형인 경우 2시간쯤 후에 전족(다리를 펴는 것.)을 시작합니다.
4. 준비된 고밀도 스티로폼이나 콜크로 된 전족판에 연화된 표본을 놓습니다.
5. 중심을 맞추어 방패판 2-10mm우하단에 고정핀을 찌르고, 두개의 핀으로 딱지날개의 벌어짐을 막습니다.
6. 크기에 맞는 핀을 선택하여 전족합니다. (대형은 2-4번, 소형은 00-1번 핀 이용.)
7. 부러진 부절이나 촉각은 접착시를 고려하여 그림과같이 미리 펴 둡니다.
8. 대형인 경우 약 보름, 소형의 경우 일주일쯤 후 조심스럽게 전족핀을 제거합니다.
9. 잘못 건조된 부위는 끓는 수증기에 잠깐(10-15초) 연화시켜 다시 전족합니다.(부러진곳도 접착 합니다. - 수성접착제)
10. 완성된 표본은 표본박스에 가지런히 전시하고 라벨을 작성하여 붙입니다.
11. 라벨은 너무 크지않게 하며(20-30mm), 곤충명, 채집지, 채집일, 채집자를 기본으로, 표고, 동정자 등을 기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족의 예




2. 어떤종을 모을까?

어떤 주제로 곤충을 모을까는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혹자는 마구잡이로 사 들였다가 나중에 후회하는 수도 있습니다.
또는 헤라클레스, 코카서스 등, 유명한 것들만 주제없이 이것 저것 모아 쓸모없어 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취향에 맞게 주제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표본상자의 디스플레이도 고려해야 할 점입니다.
예를 들어 작은 종들은 한상자에 100여마리 들어갈 수 있지만, 큰것은 4-5마리면 상자가 차버립니다.
그러므로 미리 계산된 공간으로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제를 선정한다는 것은, 앞서 말한듯이 당연히 개인적 취향일 뿐 정답은 없습니다.
단지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에 대해 여러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한과를 다 모으기로 한다면, 너무 광범위 합니다. 도저히 가늠이 않되겠지요.
큰것만 모으겠다면, 상자가 많이 필요 함과 동시에, 이것저것들이 섞여 싸구려가 되기 쉽습니다.
지역별로 모으는 것은, 역시 이것저것들이 섞이게 되기 쉽습니다.

몇가지 좋아하는 속을 선정하는 것은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한종에 대한 지역이나 개체의 변이들을 모으는 것도 추천합니다.
외형적 특징이 유사한 근연종들을 한박스에 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라벨은 꼭 붙이도록 합시다!

이와같은 몇가지 주제로 여러분은 전문가의 길로 한걸음 더 다가서게 될 것입니다.

잘못된 표본박스의 예



잘된 표본박스의 예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