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상식
흥미로운 이야기나 질문을 보내주시면, 실어 드립니다.
돌아가기



왕넓적사슴벌레의 지역적 변이

우리나라에도 분포하는 넓적사슴벌레는 특히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대형의 아종이 많아,
왕넓적사슴벌레대왕넓적사슴벌레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 크기는 40-50mm 에서부터 100-110mm 까지 실로 엄청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대형들은 주로 동남아시아의 섬지방을 중심으로 분포하는데, 필리핀, 보르네오, 수마트라, 술라웨시 등입니다.
필리핀산은 특히 팔라완에서의 아종을 Palawanicus 라고 분류하였습니다.
또한, 보르네오, 수마트라, 술라웨시 등은 북단과 남단의 개체들이 치형에 있어서 큰 차이점을 보입니다.
그러나, 이섬들간의 개체에서는 별다른 차이점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즉, 북단인지, 남단인지가 치형을 결정짓는 요인이 된다는 것이죠.

필자는 그밖에 자바산이나, 파푸아산 표본은 가지고 있지 않아, 더 남부지방에 대한 정보는 없습니다.
단지, 파푸아산 부세팔루스가 상기 섬지방의 남단의 형태에서 더 극단으로 진화하여,
지금의 모습으로 종 분화된 것은 아닌지 의심해 봅니다.

북에서 남으로의 위와같은 치형의 변화는 국소적으로도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 넓적사슴벌레도 중부지방의 것과 남부 도서지방의 것은 위와 같은 치형의 변화를 보이지요.
일본의 혼슈, 큐슈, 남부 도서와, 오키나와산의 개체들에서도, 같은 현상이 나타납니다.

여러분께서는 큰턱의 폭이 넓고, 만곡의 곡률이 심하게 꺽인 국산 개체를 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분명히 있습니다. 찾아 보십시오.

사진은 팔라완(필리핀)산, 사바(보르네오)산, 남수마트라(인도네시아)산 90-100mm 개체들입니다.


왕넓적사슴벌레 큰턱의 지역적 변이




파푸아풀사슴벌레의 개체 변이

곤충은 대부분 여러가지 형태의 변이(VARIATION)변형(TRANSFORM)을 갖고 있습니다.
지역적 변이 이외에, 같은 지역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개체변이도 있습니다.

파푸아풀사슴벌레는 크게 두가지 변이를 가지고 있는데,
서부파푸아(IRIAN JAYA)산동부파푸아(PAPUA NEW GUINEA)산이 그것입니다.

특히, 단조로운 동부의 변이에 비해, 서부산은 다양하고 화려한 색채변이를 자랑합니다.
흑색-보라색-청색-청록색-녹색-황록색-황색-주황색-적색 등이며,
수컷들에 비해 암컷들이 더욱 화려한 편입니다.
사진은 대표적인 청색형, 녹색형, 적색형입니다.

국산종인 홍단딱정벌레를 연상케 하지 않습니까?


파푸아풀사슴벌레의 색채 변이




코카서스장수풍뎅이의 지역적 변이

일반적으로 코카서스장수풍뎅이의 변이는 딱지날개의 색상각형의 변형으로 나타납니다.
고산에 서식하는 개체들은 딱지날개가 녹색광택을 띠는 경향이 있고,
저지대의 개체들은 짙은 흑색의 경향이 강하지요.

각형(성징의 형태)은 지역별로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는데,
말레이내륙, 보르네오, 수마트라, 자바, 필리핀산이 각기 조금씩 다른 형태로 나타납니다.
사진은 말레이내륙산, 수마트라산, 자바산 입니다.
특히 두부에 돋은 돌기의 단면은 말레이산이 타원형, 수마트라산이 원형으로,
상대적으로 수마트라산의 돌기가 가늘어 보이게 됩니다.
자바산은 돌기의 끝부분이 마치 아틀라스장수풍뎅이처럼 도끼날의 형태를 하고 있지요.
사진과 여러분의 소장품을 비교해 보십시오.
여러분의 코카서스장수풍뎅이는 어느지역 출신일까요?


코카서스장수풍뎅이 성징의 지역적 형태




사슴벌레의 치형과 크기, 그리고 경쟁력

사슴벌레는 그 다양한 크기 만큼 치형의 발달정도도 다양합니다.
치형의 발달정도가 의미하는 것은 발육상태(유충시 건강상태)와 성적인 성숙도입니다.
최대치형(Telodontha)은 근육질에 가슴에 털도 난 남성을 연상하면 되지요.

아시다시피, 모든 동물은 성의 구분없이 남성,여성 호르몬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단지 어느쪽이 더 우세한가의 차이지요.
그 결과, 일반적으로 성징이 우세한 수컷이 암컷을 차지하는 경쟁에서 우위를 가진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아래의 보기와 같이 단치형(Amphiodontha)나 중치형(Mesodontha)이 크기가 훨씬 큰 경우도 있습니다.
같은 길이라면 상대적으로 단치형이 체폭도 넓고 지구력도 강하지요.
이 두 개체가 한마리의 암컷을 놓고 경쟁한다면, 결과는 아이러니하게 나오겠지요.

아마, 종의 표준형태(Typical figure)가 대형으로만 치중하지 않는 것은, 이러한 이유가 아닐까요?


알키데스사슴벌레의 장치형(67mm)과 단치형(67mm)



아르팍사슴벌레의 장치형(51mm)과 중치형(55mm)




돌아가기